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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배출가스가 대도시 대기오염의 주요원인으로 대두됨에 따라 자동차 배출가스를 관리하기 위한 '자동차 배출가스 정밀검사제도 '(현행 중간검사)가 수도권 지역부터 시행되고 있습니다. 정밀검사에서 채택한 부하검사방법은 대도시 지역의 스모그 현상을 일으키는 질소산화물을 직접 검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배출가스 과 다 배출자동차의 선별능력이 뛰어나 세계적으로 부하검사방법의 채택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관능 및 기능검사와 배출가스검사로 구 분되며, 배출가스를 측정하기 전에 배출가스 관련 부품 및 장치에 대한 관능 및 기능검사를 먼저 실시하여 적합한 자동차에 대해서 배출 가스 검사를 실시합니다. 배출가스 검사는 자동차의 총중량 또는 구조의 특수성에 따라 부하검사 방법과 무부하검사 방법으로 구분되며 대상 자동차는 아래와 같 습니다.
관능 및 기능검사
관능검사는 자동차의 동일성을 포함하여 엔진배출가스 관련부품 및 장치의 망실, 변경, 손상 등이 있는지 늘 관능에 의해 검사하는 것 을 말하며, 기능검사는 엔진배출가스 제어부품, 장치 및 센서 등을 엔진제어전자 진단장치에 의해 점검, 분석하여 정상작동상태 여부 를 판단하는 검사를 말합니다.
배출가스 검사
휘발유, 가스 및 경우자동차에 따라 무부하검사방법과 부하검사방법으로 구분되어 검사모드가 구성됩니다.
적용일자 2006년 1월 1일 이후 검사주기
비사업용 승용자동차 4년 경과 차량 2년
비사업용 기타 자동차 3년 경과 차량
사업용 승용자동차 2년 경과 차량 1년
사업용 기타 자동차 2년 경과 차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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