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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 사용설명서를 한번쯤 읽어본다.
- A/S항목 및 기간 등을 알아둔다.
- 수리 후 꼭 차량점검기록, 영수증 등을 받아둔다 (추후 보증수리 확인용)
- 가능한 한 정품을 사용한다 일부는 KS,품자, Q 마크 상품을 사용한다.
- 소모품 관리주기에 따라 소모품교환.
- 단 오일교환주기는 평균 5,000km 적당하여 차령에 따른 오일소모 차량은 정비사에 조언에 따라 그 시기를 가감한다.
- 자동차는 주변 환경에 따라 자연마모 및 반복 작용으로 부품 손상되는 것이므로 소모품 교환주기에 교환하는 것이 좋다.
* 단.여기에 기재된 주행거리는 참고사항일 뿐이다. 어떤 이들은 주행거리를 절대적으로 보지만 그건 대단히 잘못된 것이다. 왜냐하면 엔진오일, 냉각수, 타이밍벨트, 점화계통 등은 주행거리와 관계없이 엔진이 시동된 상태(워밍업, 공회전시 또는 신호대시 등)에서 항상 작동되기 때문이다.
엔진
관리요령
- 오일은 5,000km마다 교환하는 것이 좋다.
- 신차에는 첨가제는 삼가하고 노후차량에 사용
- 연료 휠타는 20,000km마다 교환
- 오일 휠타는 메이커 순정부품사용을 권장
- 엔진청소는 자주한다.
  (다만 물청소를 자주할 경우 천장커넥터 등의 손상원인이 된다.)
냉각수
관리요령
- 부동액은 2년 50,000km 주행 후 교환
- 서머스타트는 평균 60,000km 주행 후 교환
- 온도관련센서는 평균 80,000km 주행 후 교환
- 부동액은 한 통 주입보다는 50% 비율 혼합 사용
밋션
관리요령
수동밋션
- 오일교환주기는 25,000km 주행 후 교환
- 클러치 오일은 평균 25,000km 주행 후 교환
- 오퍼레이팅, 마스타 실린더는 누유 시 바로 교체
- 클러치 감각이 무겁거나 엔진속도는 잘 올라가나 차속도가 증가되지 않으면 압력판(삼발이), 디스크 교체
  시기임
- 케이블 방식차량은 케이블 교환을 우선하여 교환
- 클러치 압력판, 디스크 교환시 쓰러스트베어링,쎈타베어링,밋션 리테이너 동시교환

자동밋션
- 오일교환주기는 평균 30,000km 이나 운전 습관, 도로 사항에 따라 변하므로 유색으로 확인
- 유색이 황갈색 및 적갈색이면 교환
- 신형차종은 오일이 특이하므로 교환시 주의요망
- 서비스 보증기간이 3년 60,000km 정도로 순정품 사용
- 오일교환시 교환장비 사용으로 100% 교환을 추천
- 수동으로 교환시 3회 이상 반복 작업을 권장
- 오일 교환 후 2분간 공회전후 유색이 신유 색상이면 좋다.
에어컨
관리요령
- 미 사용시기 가끔 작동하여 준다.
- 에어콘 가스 부족시 누출 부위를 수리 후 재충전
- 가스 수명은 영구적이므로 인위적 및 진동 등으로 누출시 수리요망
- 드라이탱크는 4년 정도 사용 후 교환
- 향균 휠타는 15,000km 사용 후 교환
벨트류
관리요령
- 일반벨트는 평균 수명이 30,000km 정도 사용 후 교환품은 차내 비치하여 비상용으로 구비
- 타이밍 벨트는 평균 80,000km~85,000km정도 점검후 교환요망
  (예방 정비가 반드시 필요함.파손시 견인비 부담 또는 실린더헤드 파손 등의 추가비용 발생 = 기억하세요.
  엔진 시동이 걸린 상태에선 항상 작동하는 것입니다. 주행거리 보단 엔진 작동시간이 중요할 듯)
- 교환시 워터펌프, 텐션베어링, 리데나 동시교환요망
- 운행 중 단선시 헤드 및 엔진까지 손상되어 수리비 과중됨.
현가장치
관리요령
- 요철구간 통과시 서행운행
- 급커브 지역 고속운행 삼가
- 쇽업쇼바 고장시 타이어 편마모와 연관됨
- 활대반도 이음 및 로워볼 주기적 교환
배터리
관리요령
- 단지부식 발생시 부식부위를 청소 구리스를 바른다
- 수명은 보통 2년으로 미리 교환하시는 것이 좋다.
- 주간운행보다 야간운전이 많은 차량은 일찍 교환
- 잦은 방전은 수명단축을 초래하므로 정비업소를 방문하여 완충전실시
- 액부족시 보충은 비중저하로 겨울철 배터리액 동결 현상 및 저전압 발생
- 신품 장착되어 있는 배터리는 2년정도 사용후 교화
- 교환시 높은 용량의 배터리를 권장
- 배터리 윗면에 출고 연도 확인 요망
- 할인점 구입품중 장기보전으로 인한 수명이 저하된 제품이 발생될 수도 있으므로 구입시 주의 요망
점화계통
관리요령
- 점화플러그는 평균 20,000km (LPG차량은 15,000km마다) 주행 후 교환
- 점화플러그 상태로도 엔진상태 파악 되므로 정비사 조언에 따라 엔진수리요망
- 점화배선은 정품사용 권장하며 보통 30,000km 주행후 교환요망
- 배성에 흰색을 띠는 부위발견시 전기 누전이 되는 것이므로 바로 교환요망
배전기캡 - 역할:고압코일에서 발생된 전기를 점화플러그로 분해하는 역할
- 장기간 사용시 고전압에 의한 카본 축적으로 인한 전압 배분율이 낮아 엔진부족 현상 및 물기둥으로 엔진 멈춤
   현상발생
- 교환시기 50,000km 주행 후 교환
- 배전기 로우터도 함께 교환
브레이크
관리요령
앞 브레이크
- 브레이트 패드는 보통 교환주기는 30,000km
- 마모시기 알림은 브레이크 작동시 소음발생
- 사이드브레이크 램프 점등
- 엔진품에서 브레이크 오일레벨 저하시 교환
- 브레이크 패드(ABS 장차그전바퀴 디스크 장착차량)교환시 브레이크 오일도 함께 교환요망

뒷 브레이크

- 보통 교환시기는 70,000km
- 증상으로는 사이드레바 헐거움 및 브레이크 작동시 소음발생
- 35,000km 주행 후 점검 및 사이드 조정
- 뒷 라이닝 교환시 휠실린더 함께 교환이 좋다.
- 브레이크 오일은 전체패드 교환시기에 함께 교환하시면 수명연장
소음기
관련
- 참고 시중품이란 제작사 마크가 없으나 Q,KS,품자 마크가 있는 제품을 말함,무허가 제품도 있으므로 주의 요망
- 소음발생시 무조건 교환
- 시중품 교환시 메이커 제품 및 Q 마크 확인후 교환
- 대우,기아는 시중품과 가격 차이가 없으므로 정품권장
- 현대 차량은 시중품(비품)과 두배이상 차이가 남,KS 메이커 제품사용시 수명차이 없음
- 촉매컨버터는 배기가스 정화장피로 백금과 벌집모양으로 이루어져 충격으로 인한 손상될 시 부품이 고가이므로
  요철통과시 주의요망
- 촉매손상시 고속주행불가 및 언덕 주행시 무거움 현상 발생
- 엑셀레이터 가속시 소음 발생. 대부분 운전선 밑부분에 장착되어 쉽게 소음으로 확인가능
연료계통 - 연료 휠타는 30,000km 주행 후 교환
- 휠타내에 부식 및 연료때 등으로 인젝터 부품 손상초래
- 50,000km 주행후 흡기매니홀드 청소 및 ISC(공회전조절장치) 벨브 청소
- 스로틀 바디는 엔진오일 교환시 수시로 청소
타이어
관리
- 스페어(보조) 타이어는 스페어 사용, 전체 타이어 교환시 스페어 타이어를 사용, 상태좋은 타이어를 스페어
  (보조)타이어 마모상태로 현가장치 및 조향장치 상태 파악 정비사 조언따라 수리요망
- 휠바란스는 25,000km 주행후 조정 언바란스시 허브베아링 수명단축
- 휠얼라이먼트는 교정 전 마모부위 부품 교환 후 시행한다.
- 마모로 인한 유격이 발생되어 타이어 편마모 현상발생되는 것이므로 원인 찾아 교환 후 조정요망
  휠얼라이먼트 수정차량은 조향장치 및 현가장치 수리시마다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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